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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3) 에너지 분야
○ 타지키스탄 개발수요
• 2030 국가발전전략으로 에너지 수급 문제 해결과 국내 생산 전력의효율적인 관리를 주요 목표로 제시
- 겨울철 전력 부족으로 인한 전기 공급 제한, 연간 약 2천억 달러 규모의 에너지 손실 현상 등
- 신재생 에너지 중심의 전력생산 방식 다변화와 함께 에너지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지역 내 수출 등 에너지 협력 추구
- 석유․가스 분야의 기존 설비 현대화 및 신규 매장지 발굴 노력
• 한국과 타지키스탄의 양국 간 경제기술과학협력공동위 및 고위급 면담 시 수자원․에너지 분야의 협력은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, 동 분야 ODA 사업도 진행(또는 예정) 중임
○ 지원 기본 방향
• 친환경 에너지 생산 확대․다변화와 전력수출산업화를 통한 에너지 안보, 그린 에너지, 그린 경제 성장을 지원
• 전기 송․배전 시설 현대화 및 끊김 없는 전력공급체계 지원을 통한 에너지 효율성과 접근성 확대
• 타직 정부가 MDB 및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대규모 수력 인프라 사업을 추진 중인 점과 국제공유하천의 활용 관련 지역 협력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추진
○ 분야별 목표
• 친환경 에너지 생산으로 보유 자원을 최대 활용, 그린에너지 생산·산업화 지원
- 국가 차원의 수력발전 프로그램에 참여, 수력 외 대체에너지 개발및 효율적 활용기술 지원으로 친환경에너지 생산역량 강화
- 수력 잠재력을 증대하고 지역 내 그린 에너지 생산 및 수출을 위한 수자원 정책 지원
• 에너지 접근성 및 효율성 높은 농촌인구 비중, 계절성 및 산악 지형으로 인한 전력소외 지역을 최소화하고 전력공급 고효율화
- 노후 송배전망 교체, 격오지 송배전 시설 구축 등 지역 전력 공급 수급 불균형 해소 및 손실량 감축을 최소화
- 전력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스마트 전력관리 시스템 도입 지원
(4) 농림수산 분야
○ 타지키스탄 개발수요
• 2030 국가발전전략으로 농업부문에 혁신기술을 적용해 신품종 개량, 농업 효율 개선 등으로 농업기술 발전과 더불어 식량안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
- 농업장비 노후, 생산물 가공․보존 기술 부족, 기후변화 등이 생산성 하락의 주요 원인이며, 농업 분야 투자·재정지원이 원활하지 않아 현대화 지연
- 대규모 농지 확보가 어려우며, 토지 접근성 개선과 토지 활용 규제 완화를 위한 법개정 등 필요
- 우량종자 개발, 고품질 농약 및 비료 활용, 혁신기술 도입 등으로 농업 생산량 확보와 직거래 가능한 유통체계 등 가치사슬 개선을 통한 농산물 시장의 발전
• 한국과 타지키스탄의 양국 간 경제기술과학협력공동위 및 고위급 면담 시 농업 분야 협력은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, 동 분야 ODA 사업도 진행 중
○ 지원 기본 방향
• 농촌지역의 높은 인구집중도와 높은 농산물 수입의존도 등을 고려하여 농업생산력 증대를 위한 정책 수립 및 인프라 도입
• 신기술을 통한 농업현대화 및 농업가치사슬 확대를 지원하고 참여적 지역개발을 통한 지역사회 역량 강화
• 농업용수 및 식수공급 시스템 개선 등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 역량 강화
• 키르기즈스탄 등 농업인구구조 및 농촌환경이 유사한 인근 국가의 농림수산 및 지역개발 사업 성과를 벤치마킹하고 경험공유 등 고려
○ 분야별 목표
• 농림수산업 생산 증대 및 시장성 강화로 현지 맞춤형 농림수산기술 개발과 보급, 농업기반 개선을 통해 농업인력 역량강화와 소득증대에 기여
- 기후 및 지형을 고려한 특수작물 재배, 조림 및 혼농임업 등 농업기술 공동개발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촌 발전 지원
- 계절성 농산물 수급 부족 해결과 고영양 품종계량을 위한 기술지도, 시설원예 및 스마트팜 시설 구축 및 판로 개척 지원
- 농업 기자재 지원, 노후 관개시설 정비 등 농업생산성, 농업용수와 식수 품질 개선을 위한 인프라 개선
•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농촌 개발을 국내외 NGO와 연계하여 다분야 통합적 농촌개발 접근을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모델 제시
- 주민참여형 농촌공동체 개발을 통한 빈곤감소, 영양증대와 소득증대, 보건 및 교육 등 삶의 질 개선의 선순환 달성을 지원
(5) 교통 분야
○ 타지키스탄 개발수요
• 2030 국가발전전략으로 낙후된 교통 및 통신 인프라 개선, 도로 및 통신장비의 보수와 건설에 필요한 국내 재원 및 해외 자본 유치 중요성을 강조
- 낙후된 도로와 높은 운임으로 인해 실크로드라는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교통․물류 산업 부진
- 국내 지원 및 해외 투자를 유치해 교통․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, 혁신기술을 도입해 최신 물류․운송 체계를 마련코자 함
- 특히, 도로 건설을 통해 농촌지역에 위치한 제조업, 농업, 관광업 단지의 성장을 촉진
- 교통 분야에서 국제표준을 적용해 중앙아시아와 세계 경제의 교통․ 물류 허브로 성장코자 함
○ 지원 기본 방향
• 타지키스탄의 교통환승국의 비전과 지역경제 연계강화 전략 지원
• ICT 기반의 교통․물류 인프라의 고부가가치를 지향하고 지속가능 포용적 교통 연결성 확보를 위한 기술컨설팅, 도로·교통안전 제도 구축에 기여
• 중앙아 지역 대규모 인프라 확충에 대한 국가계획을 바탕으로 한 공공투자 현황 및 민간투자유지 계획, 민관협력방안 등을 적극 고려하고 공여국협력체계와의 협력 등 원조조화, 원조일치 지향
○ 분야별 목표
• 교통․물류 인프라의 고부가가치화로 교통인프라의 품질 강화와 ICT · 그린기술을 적용한 교통인프라의 스마트 관리·활용, 저탄소 녹색 전환지원
- 도로 품질 개선·안전성 강화 등 교통인프라 자체의 품질 강화를 통한 경제적·사회적 신뢰 및 가치 제고
- 물류·인적 교통량 관리 모니터링 및 이동 관리 체계의 스마트화를 통한 교통․물류 인프라의 최적화된 활용 지원
- 도심 및 산업지역, 교통량 다수 지역의 교통시설 배기가스 최소화 등 친환경적인 교통서비스 제공
• 대규모 교통인프라 구축 협력으로 국내외 도로망 현대화 국가계획을 지원하여 국내 상품 및 인적 이동 비용을 절감하고 내수경제 활성화와 2030 교통․물류 운송 회랑국가를 통한 해상물류 네트워크 진입에 기여
- 대규모 인프라(도로·공항·물류센터) 구축에 대한 국가계획 및 개발수요를 적극 검토하고 참여 방안 모색
- 국경 교통·물자이동 관리 인프라 현대화 및 안전한 물자이동관리를 위한 기술협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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